컬렉션 프레임워크 :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구현해 놓은 라이브러리
Collection 인터페이스와 Map 인터페이스로 구성됨
1. Collection 인터페이스 : 하나의 객체의 관리를 위해 선언된 인터페이스로 필요한 기본 매서드가 선언되어 있다. 하위에 List, Set 인터페이스 존재.
2. Map 인터페이스: 쌍으로 이루어진 객체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여러 매서드가 선언되어 있음, Map을 사용하는 객체는 key-value 쌍으로 되어 있고 key는 중복될 수 없음.
Hash = 검색을 위한 알고리즘. 가장 빠르게 찾아낼 수 있음.
3. List 인터페이스 : Collection 하위 인터페이스. 객체를 순서에 따라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매서드가 선언된 인터페이스. 배열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매서드가 선언됨. -> ArrayList, Vector, LinkedList
이런식으로 linkedList를 구현해서 값을 넣고 빼고 할 수 있다.
4. Stack 구현하기
Last In First Out (LIFO) : 맨 마지막에 추가 된 요소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자료구조
ArrayList나 LinkedList로 구현 가능. 게임에서 무르기나, 최근 자료 가져오기 등으로 구현 가능.
5. Queue 구현하기
First In First Out (FIFO) : 먼저 저장된 자료가 먼저 꺼내지는 자료구조
ArrayList나 LinkedList로 구현 가능. 선착순, 대기열 등을 구현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
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18 [람다식] (0) | 2023.01.25 |
---|---|
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17 [컬렉션 프레임워크(Set)] (0) | 2023.01.24 |
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15 [Object] (2) | 2023.01.13 |
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14 [인터페이스] (0) | 2023.01.12 |
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13 [추상클래스(abstract)] (0) | 2023.01.11 |